뉴스   +크기 | -작게 | 이메일 | 프린트
서울중부교육지원청, `2023학년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` 「보조공학센터 견학 프로그램」 실시
2023년 07월 17일 [새용산신문]


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전경

서울시중부교육지원청(교육장 임규형)은 2023. 6. 15 강북권역(동부, 서부, 중부, 북부, 성북강북, 성동광진) 내 초·중·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의 학부모 및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「보조공학센터 견학 프로그램」을 실시했다.

본 프로그램은 '중부 시각장애 특성화 지원센터' 사업의 일환으로, '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센터'를 방문하여 보조공학기기 전문가와의 소통 및 실제 기기 체험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기 지원 방법과 다양한 학습 참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.

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의 학부모에게는 자녀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기를 전문가와 자문을 받아 자녀에게 맞는 업무 및 직업을 알아보고 직업평가와 고용 이후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지원에 대해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.

그리고 담당 교사에게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독서확대기, 점자정보단말기 등의 기기를 체험해보고 통합교육 환경에 있는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교수학습지원 방법을 모색하는 기회됐다.

또한 시각장애 학생이 졸업 이후 고용 환경에서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하여 업무 및 일상 활동을 독립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하여 담당 교사의 진로지도 역량을 강화하고자 추진했다.

견학 프로그램에 참석한 학부모는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보조공학기기를 경험해서 유익했고 기회가 된다면 자녀와 함께 최신 기술이 반영된 더 다양한 기기를 체험해보고 싶다고 말했다.

그리고 특수교사는 학부모님께 안내해드릴 수 있는 유용한 사례와 학생을 위해 통합학급 교사 및 학부모와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좋은 배움을 얻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.

'서울시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'에서는 앞으로도 '시각장애 특성화센터'를 운영하며 강북권역(동부, 서부, 중부, 북부, 성북강북, 성동광진) 내 유·초·중·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점자책 꾸러미, 진로 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.

김현진 기자  yykim30@hanmail.net
“”
- Copyrights ⓒ새용산신문.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-
새용산신문 기사목록  |  기사제공 :