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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 용산구 한강로동 주민센터, ‘카카오톡 순번대기 알림 서비스’ 시행
- 4월 11일, 한강로동 주민센터 용산구 내 16개 동 중 최초로 ‘카카오톡 순번대기 알림 서비스’ 시범 도입
- 민원 대기 환경 개선 및 체감 시간 단축 기대
- 효과와 주민 만족도를 분석해 타 동 주민센터로 확대 적용해 나갈 것
2025년 04월 29일 [새용산신문]


순번대기 시스템에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톡 알림을 받을 수 있다. / 한강로동

서울 용산구(구청장 박희영)는 한강로동 주민센터(동장 권은경)가 지난 4월 11일, 16개 동 주민센터 중 최초로 ‘카카오톡 순번대기 알림 서비스’를 시행했다고 밝혔다. 이번 서비스는 한강로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민원인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민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스마트 행정의 일환이다.

기존에는 민원인이 방문 시 종이 번호표를 발급받은 뒤, 자신의 차례가 될 때까지 주민센터 내부에서 기다려야 했다. 그러나 새롭게 도입된 서비스는 번호표 발권 시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면, 자신의 순서가 다가올 때 카카오톡 메시지로 실시간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.


순번 대기표 화면 / 한강로동

한강로동 주민센터는 용산구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하루 평균 200여 명의 민원인이 각종 신고 및 서류 발급을 위해 방문하고 있다. 특히 재개발·재건축 등으로 전입신고, 임대차 신고처럼 처리 시간이 긴 민원이 많고, 1인당 발급해야 하는 서류의 종류도 다양해 민원인의 대기 시간이 길었다.

이번 ‘카카오톡 순번 대기 알림 서비스’ 도입으로 민원인은 대기 시간을 보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. 인근 카페를 이용하거나 버들개 공원 등을 산책하면서도 알림을 받을 수 있어, 혼잡한 민원실 환경을 완화하고 체감 대기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.

구 관계자는 “지루한 대기 시간을 줄이는 동시에, 주변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”며, “한강로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효과와 주민 만족도를 분석해 타 동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”이라고 전했다.

박희영 용산구청장은 “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가 스마트 행정의 핵심”이라며, “특히 어르신이나 유아를 동반한 가족 등 장시간 대기가 어려운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이어 “앞으로도 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생활 밀착형 사업을 다수 발굴해 사업의 실효성과 질적 향상을 높이고, 구민 행정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가능성을 강화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김동영 기자  kdy3300@naver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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